본문 바로가기
건강

복부대동맥류: 배에 있는 큰 동맥의 위험과 예방 방법

by 설기로운 세상 2023. 10. 7.
반응형

대동맥류 증상/진단/관리 -유튭 바로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복부대동맥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복부대동맥류는 사람의 배에서 가장 큰 동맥이 혹처럼 늘어나는 질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질환은 심각한 위험을 안고 있으며, 조기 발견과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복부대동맥류는 정상적인 복부대동맥의 직경인 2~2.5cm보다 3cm 이상으로 증가할 때 진단됩니다. 이런 확장된 동맥은 풍선처럼 커지다가 언제든 터질 수 있습니다. 대동맥은 몸에서 가장 큰 혈관이기 때문에 터지면 생존률이 매우 낮습니다. 실제로 수술 후에도 절반 정도의 환자가 사망할 정도로 치명적인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복부대동맥류는 터지기 전까지 몇 년 동안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대개 증상이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부에서 맥박을 느낄수 있는 부위를 만져볼 수 있더라도 일반적으로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정기 검진을 받아 복부대동맥류를 조기 발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복부대동맥류 그림 설명-서울대 병원 사진 제공(기사 바로가기)


실제 최근엔 건강검진을 받거나 다른 질환으로 검사를 받던 중 우연히 복부대동맥류가 발견되는 사례가 많아졌습니다. 모두가 매년 검진을 받을 필요는 없지만, 65세 이상의 남성 중 흡연 경험이 있는 분들은 고위험군으로 간주되므로 한 번쯤 검진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흡연은 복부대동맥류 발생 위험이 가장 큽니다.

수술 및 기타 치료 방법 결정 시 치료 중 발생할 위험과 비교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5.5cm 이상일 경우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 외 작은 경우에는 영상 검사를 통해 추적 관찰하게 됩니다.
중요한 점은 동정판단 손실 등 다른 문제가 없다면 초기 치료 선택 시 손해와 보상 사항을 고려했습니다.

손실회복률, 초음파 등 CT 스캔과 같은 영상 검사 결과와 함께해야 합니다.복부대동맥류는 즉석에서 열어 넓어진 혈관 성분 감소 및 불규칙한 변화로 인한 탄력 유지하는 성분 감소와 관계가 있습니다.급격히 증가하거나 기타장악성종양이나 종양 중에서 나온 살덩어리 의미합니다.조기 발견하여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