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일회용 종이컵 사용에 대한 건강적인 영향과 대안에 대해 알아보자!

by 설기로운 세상 2023. 11.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회용 종이컵 사용에 대해 알아보고, 뜨거운 물 담고 15분 지나면 생길 수 있는 미세플라스틱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정부의 일회용품 사용 규제 철회와 관련된 소식이 있었는데요, 이에 대한 여러 반응과 함께 일회용품 사용의 건강적인 영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유튭바로보기

일회용 종이컵 등 일회용품 사용 규제를 정부가 사실상 철회했다는 소식을 들었을 것입니다. 이는 소상공인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조치로 이해되지만, 일회용품은 환경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무작정 사용하는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정부의 이번 조치에 대한 반응은 여러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실효성 없는 정책을 폐기하고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해소해준다는 의견과 전세계 친환경 정책 흐름과 맞지 않게 일회용품 사용을 부추기는 것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회용품에는 환경뿐만 아니라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인들이 존재합니다.

종이컵, 테이크아웃 컵 내부는 HDPE(고밀도 폴리에틸렌), LDPE(저밀도 폴리에틸렌)로 코팅되어 있습니다. 이는 종이가 물에 젖지 않고 견고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재료입니다. 그러나 액체를 담아 놓으면 미세플라스틱이 녹아들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인도 카라그루프 공과대 연구팀은 일회용 종이컵을 사용하고 15분 동안 방치한 뒤 형광 현미경으로 살펴본 결과, 컵 내부에서 미세플라스틱 입자가 방출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물론 뜨거운 액체를 담을 때만 미세플라스틱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 국립표준기술원 연구팀은 22도 물을 담은 일회용 종이컵에서도 많은 양의 미세플라스틱이 방출된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미세플라스틱은 작은 크기이기 때문에 인체 세포 내부로 들어갈 수 있는 크기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미세플라스틱의 인체 유해성은 아직 밝혀진 바는 없지만, 실험실 단계에서는 세포 독성을 일으키거나 암 전이와 혈관 노화를 촉진하는 등의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한국소비자원의 조사에 따르면 다회용기가 일회용기보다 미세플라스틱 검출량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건강에 민감하거나 걱정되는 분들은 다회용기나 텀블러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일회용품 사용으로 인한 미세플라스틱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회용품 사용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만, 가능한 한 대안을 찾아 사용하고 환경과 건강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일회용 종이컵 사용에 대한 건강적인 영향과 대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모두가 작은 선택과 노력으로 지구의 환경과 건강을 지켜나가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