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자연분만 vs 제왕절개: 출산 방법 선택의 장단점과 경험 공유

by 설기로운 세상 2023. 11. 2.
반응형
유튭바로보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자연분만과 제왕절개라는 두 가지 출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각각의 장단점과 제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출산 방법은 개인의 선택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장단점을 비교하고 후회 없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아는 언니가  첫째는 자연분만을 했기 때문에 보험으로 처리되어 비용적인 면에서 부담이 없었어요. 하지만 둘째는 제왕절개로 해야 했기 때문에 비용적으로는 자연분만보다 훨씬 더 많이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다시 선택한다면 제왕절개를 할 것 같대요. 그 이유는 자연분만은 진통을 느끼고 아이를 낳게 되지만, 제왕절개는 하반신마취를 받고 출산을 하고 나서도 무통이며 페인버스터, 엉덩이 진통주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통증을 줄여줄 수 있어서 아픈 정도는 제왕절개가 더 괜찮았대요. 이는 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선택제왕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고, 사람마다 회복력도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가장 맞는 분만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왕절개의 장점으로는 출산 날짜를 정할 수 있고, 출산 후 진통제로 통증을 줄여준다는 점, 마취가 풀리고 움직이면 회복력이 빠를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진통이 없다는 점이 있습니다. 반면 단점으로는 금식을 해야하고, 수술 후 절개 부분에 흉터가 생긴다는 점, 제모나 소변줄을 해야한다는 점, 수술 당일은 누워 있어야 한다는 점, 그리고 비용이 조금 많이 든다는 점이 있습니다.

자연분만의 장점은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 회복력이 빠르고 입원 기간이 짧다는 점, 출산 후 바로 식사가 가능하며 걷기도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금식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진통이 언제 올지 모른다는 점, 출산 후 회음부 통증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 내진, 관장, 제모를 해야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또한, 자연분만을 했을 때 회음부 통증으로 인해 대변을 보기 어려웠던 경험도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제왕절개를 했을 때는 힘주기와 훗배앓이로 인해 일어나는 통증이 있었지만, 무통주사를 맞으니 무사히 지나갔다고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로는 자연분만 후에 나타나는 훗배앓이에 대해 언급한 것인데요, 출산 후 1시간~2시간 정도 지나면 하복부에서 생기는 통증을 말합니다. 이 증상은 임신 중 자궁이 출산 직후로부터 원래 상태로 수축하기 위해 배에 통증이 생기는 것이며, 아이를 낳을수록 더 심해집니다.

자연분만과 제왕절개의 장단점과 아는 언니의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해보았는데요. 출산 방법은 개인의 선택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장단점을 비교하고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출산은 아이와 엄마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출산을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