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케어풀하게 알아보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증상, 예방, 대응

by 설기로운 세상 2023. 12. 1.
반응형
유튭바로보기

1.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증상 해부: 두통, 발열, 콧물, 인후통부터 기침까지


   이 질병은 초기에 두통, 발열, 콧물, 인후통 등의 증상을 보이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목이 쉬워지고 기침이 나타납니다. 기침은 발병 2주 동안 악화되다가 3~4주가 지나면 사라집니다.

그러나 합병증으로 폐렴, 폐농양, 폐기종, 기관지확장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구토, 복통, 피부발진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뇌수막염, 뇌염, 심근염, 관절염, 간염, 용혈성빈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예방의 핵심, 개인위생수칙: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전파 차단하기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은 환자가 기침, 재채기 등을 할 때 비말로 전파되므로, 올바른 손씻기, 기침예절 준수, 실내 환기,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기관 방문이 필요합니다. 백신이 없기 때문에 개인위생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예방의 핵심입니다.

3.대응과 치료, 유행에 대비한 신속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


   최근의 유행을 고려하여 소아 감염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국내 항생제 수급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진료에서 조기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며, 특히 다른 호흡기 감염증과 중복감염이 발생할 경우 항생제와 스테로이드를 병행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함께 생활하는 가족, 보육시설, 기숙사 등에서의 전파를 막기 위해 증상이 있을 경우 등교·등원을 자제하고 집에서 휴식을 권고합니다.

반응형

댓글